티스토리 뷰

제보자들 103회 예고 다시보기(동영상)

 

 

첫 번째 이야기

천 년의 섬 제주 비양도, 염소 피해 종식되나

스토리 헌터: 이민희 변호사

■ 다시 찾은 비양도의 모습은?

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간직한 천 년의 섬 제주 비양도. 제작진이 지난 8월 비양도를 찾았을 당시 곳곳에서 염소가 출몰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. 비양봉 정상은 물론 마을 곳곳에 수시로 나타난다는 염소 떼! 1975년 당시, 도서지역소득사업 일환으로 비양도 주민에게 염소를 보급했지만, 단 한 농가만이 현재까지도 염소 사육을 하게 됐다. 하지만 염소들이 낡은 울타리를 뚫고 달아나는 등 야생에서 방목되다시피 생활하게 되면서 개체 수는 급격히 늘어나 약 200여 마리의 염소들이 섬을 장악하고 있었는데.. 과연 방송 5개월 후 비양도는 어떤 모습일까? 제작진이 다시 비양도를 찾았을 때 마을을 비롯한 비양도의 훼손 상태는 더욱 심각했다. 겨울이 되고 먹을 것이 부족해지자 염소들이 민가로 내려와 주민들의 텃밭의 농작물을 모조리 먹어버리기 일쑤. 뿐만 아니라 비양도를 찾는 관광객들의 불만도 계속되는 상황이었는데.. 대체 왜 아직도 비양도는 염소와의 전쟁을 치르고 있는 것일까? 

■  2019년 새해, 비양도는 평화를 되찾을 수 있을까?

지자체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방송 후 염소 주인과 지속적으로 협의를 거쳐 왔지만 합의점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었다고 한다. 하지만 총 다섯 번의 협상이 거친 끝에 마침내, 염소 주인과 극적인 협의가 이루어졌다는데. 반가운 소식을 듣고 다시 비양도를 찾은 제작진! 비양도 곳곳에 흩어진 염소들을 한 곳에 모아 사육하기로 염소주인과 합의가 된 상태. 이제 남은 문제는 비양도에서 생활하고 있는 약 200여 마리의 염소를 울타리에 모으는 것! 하지만 곳곳에 흩어져 있는 염소를 한 곳에 모으기란 쉽지 않은 상황이었는데.. 마을 주민, 시청 관계자, 자원봉사자까지 투입된 염소소탕작전! 10여 년간 염소 떼로 인해 골머리를 앓았던 비양도는 과연 염소와의 전쟁을 끝내고 다시 평화를 찾을 수 있을까? 제보자들에서 집중 취재했다.

 

두 번째 이야기

요양원 입소 두 달 만에 사망,  그는 왜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지 못했나

스토리 헌터: 이용환 변호사

■ 요양원 입소 후 두 달 만에 사망한 남편  

4년 전 계단에서 크게 넘어진 뒤 고관절 수술을 받고 보행에 어려움을 겪어온 김정철할아버지(가명/ 84세). 이후 아내가 간병을 도맡았지만 그 사이 아내의 건강 또한 몰라보게 나빠졌고 자식들은 오랜 고민 끝에 건강을 회복할 때까지만 근처 요양원에 모시기로 결정했다고 한다. 그러나 2018년 10월 12일, 요양원에 모신 지 두 달도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아버지가 위독하다는 소식을 듣게 된 가족! 급하게 병원으로 향한 딸 진선(가명) 씨. 구급차 문이 열렸을 땐 이미 아버지는 싸늘하게 식은 주검이 된 후였다는데.. 부검결과 사망 원인이 고혈압에 의한 대동맥 박리. 하지만 아버지의 갑작스러운 죽음에 유가족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. 요양원에서 맞이한 갑작스러운 죽음, 요양원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? 

■ 12일에 사망한 사람이 13일, 14일에도 살아있다?

너무나도 갑작스러운 아버지의 죽음. 사망 후 가족은 요양원을 찾아가 그동안의 요양일지 및 자료를 요청했고 그 속에서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는데.. 입소 후 두 달간 꾸준히 혈압이 높은 상태였음에도 불구하고 사망 이틀 전에야 촉탁의가 혈압 약을 처방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. 의문점은 이 뿐만이 아니었다는데. 12일에 사망한 할아버지 기본적인 건강상태를 미리 체크해 놓은 사실도 발견 됐다. 아버지가 사망한 후인 13일, 14일에도 별 다른 이상이 없는 것으로 요양일지를 미리 작성해 놓은 것. 간호사가 기록한 일지에는 사망 4일 전과 당일 오전 김창진 할아버지가 ‘컨디션이 안 좋아 병원에 가고 싶다’는 의사를 밝혔다는 기록을 확인할 수 있었다. 그리고 사망 하루 전 촉탁진료를 받은 기록이 있는 김정철 할아버지. 그렇다면 혹시 그날 할아버지의 몸 상태는 어땠을까? 취재 결과 그날 촉탁 의사가 요양원에 다녀간 것은 맞지만 할아버지를 직접 대면하지 않은 채 약 처방만 이루어진 것으로 확인 됐는데.. 이번 주 <제보자들>에서는 요양원 입소 두 달 만에 숨진 김정철 할아버지의 죽음을 추적한다...

(출처 - 네이버TV)

 

댓글